본문 바로가기
업무이야기/패킷전달플랫폼

Gigamon HC Series iSSL에 관하여 2탄

by 쫑콩아빠 2023. 11. 28.
반응형

지난번에는 Gigamon HC Series iSSL 구성이 각각 Standalone 상태에서 회선별 연결된 좌우형 구성에서 발생할 수 있는 iSSL에 대해 글을 작성하였다.

이번에는 GRIP 구성과 같이 Gigamon을 상하단 구성으로 사용 시...대신 GRIP 설정 없이 아래와 같이 구성 시 발생될 수 있는 iSSL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내부에서 테스트를 목적으로 구성한 LAB 이며, HC2의 단종으로 인해 HC1의 interface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막연하게 생각해본 구성에서 iSSL도 같이 테스트를 진행 하였는데 약간의 문제점이 발견 되었다.

구성도에서의 iSSL Reverse는 편의상 외부에 있는 서버중 인증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상하단 방향이 바뀐 상태로 테스트 진행

하단 Client에서 외부 사이트의 URL로 접속시 인증서가 없을 경우 복호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인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다.
하지만 IP로 접속 시도 시 페이지가 연결 안되는 증상이 발견 되었다.

* URL 접속의 경우 임의의 DNS Server를 구성하여 사용.

동일하게 외부 웹사이트의 경우도 URL를 통한 접속시에는 문제가 없으나 IP로 접속 시 페이지가 안열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물론 Gigamon 장비를 Standalone으로 상하단 구성을 하는 사례가 없을 수도 있으나 GRIP 구성 중 Stack interface의 다운으로 상하단 2대의 Gigamon 장비가 Standalone 상태가 될 수 있는 상황이기에 이때 iSSL를 사용하고 있다면 내부에서 IP로 접속하는 장비들에 대해서는 페이지 안열림 증상이 발생 될수도 있다.

아직 원인파악은 안된 상태이나, Gigamon 이중화 중 iSSL 구성 시 해당 내용은 참고가 필요하다.

P.S
Gigamon 1대를 Standalone으로 구성 시에는 IP or URL 로 접속 시 정상 작동이 되었다.

반응형